시스템 - 미제

 

 

모든 시스템은 메타적인 컨텐츠로 설명하기 위해 제공되며 일부는 캐릭터들이 세계관 내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스토리 요소로서 존재합니다. 러닝 중 언급은 최대한 순환하여 표현 부탁드립니다.

 

부분 해금된 시스템과 공개 되지 않은 비밀 시스템들이 존재합니다.

추후 트리거가 충족될 시 해금됩니다.

 

 

 

기본 시스템



  성장 및 휴식기

 

본 커뮤니티는 리뉴얼 과정을 거쳐 분기별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성장형 커뮤니티입니다. 리뉴얼 신청서를 접수하는 휴식기간을 포함하여 약 6주의 러닝을 함께합니다.

 

0차 성장: 12세 (주니어) 휴식기 1차 성장: 17세 (시니어) 휴식기 2차 성장: 25세 (성인)
8일 3일 14일 4일 14일

 

1차 성장 이후 본격적인 스토리가 진행 되며, 성인 시기에는 레이드 이벤트가 준비 되어 있습니다.

 

휴식기는 다음 분기 러닝을 위한 커뮤니티 재단장 기간이자 성장 리뉴얼 프로필 접수 기간입니다. 프로필 리뉴얼은 외관과 설정 리뉴얼 모두 요구하고 있어, 마감 내 도착하지 않으면 제명될 수 있습니다. 휴식기 동안 타임라인은 동결 상태에 들어가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제외한 활동들은 금지됩니다.

  1. 개인 성장 로그
  2. 개인 성장 트윗 타래
  3. 후관 모집 및 구간 안내용 메타 트윗

 

휴식기 동안 후관을 생성하거나 이미 작성된 후관의 리뉴얼이 가능합니다. 생성된 후관은 다음과 같은 양식을 지켜 <공지> 계정으로 보고 해주십시오.

  • 양식: [A 캐릭터 이름-B 캐릭터 이름/관계 한 줄 요약(생략가능)/후관 내용(서술자유)]




  스토리 진행

 

본 커뮤니티는 주간 요일 일정표를 사용합니다. 중요 스토리가 예정되어있는 요일을 제외한 날은 일정이 없거나 자유롭게 여유를 가져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로 구성 되어 있으며 커뮤니티 재미를 위해 준비한 부가 요소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요일표를 기준으로 일정을 소화하며, 세부 일정은 전체 일정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스토리 퀘스트   스토리     스토리

 

 

메인 스토리는 모두 <수, 토, 일>로 고정 되며, 저녁 10시 00분에 시작하여 조사 포함 최대 2시간을 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세부 일정에 따라 스토리가 예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운영진의 사정으로 여의치 않을 경우 일정이 소폭 변경될 수 있으나, 그럴 경우 사전 고지 드립니다.

 

메인 스토리의 경우, 커뮤니티 스토리와 직접적으로 연결 되어있는 중심 이벤트가 진행되어 모든 러너들의 참여를 전제로 진행됩니다. 상황에 따라 가벼운 장소 변경, 스토리 인트로가 이루어지거나 조사가 배치 될 수 있으며 스토리 진행 중 캐릭터들은 크고 작은 부상을 경험하거나 캐릭터 서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토리, 이벤트 시간에는 특정 태그 및 멘션 요청 이외의 전반적인 트윗 활동이 금지되어 있어 퍼블릭 트윗으로 인한 타임라인 대화로 진행합니다. 로그를 필수 지참해야 되는 이벤트는 없으며, 자유롭게 반응해주십시오.

 

스토리, 조사 진행 동안 다이스가 필요한 경우, 빠른 진행을 위하여 운영진 측에서 Roll20 사이트와 같은 다이스 사이트를 이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금

 

커뮤니티의 원활한 관리를 위하여 새벽 2시부터 아침 6시까지 총 네 시간 동안 트윗 활동이 동결됩니다. 새벽 시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통금 해제 안내 트윗에는 그날의 <날씨>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통금시간 동안 동안 타 캐릭터의 반응이 필요하지 않는 개인로그 게시, 트윗 보고, 정산, 오너 조율 등 메타 활동에 대해서는 크게 제지하지는 않습니다.

 

통금 시스템은 전 분기 내 적용됩니다.





학생 시스템

 

스쿨 재학 기간(0차 및 1차) 내 시스템입니다. 성인 기간이 되면 몇 가지 시스템은 삭제 됩니다.



  등급

 

캐릭터들은 비일상 동안 미지의 존재들과 초자연적 사건을 제압하고 스스로의 격을 높여 갑니다.

 

본 커뮤니티에서는 레이크사이드 스쿨 재학기간 동안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캐릭터들의 [등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캐릭터 어필로 이용 바라며, 등급은 이능력의 강함이 아닌 임무 달생률, 빈도수, 기관 내의 평판 등에 의해 좌지우지 됩니다. 모든 캐릭터들의 등급 포인트는 0에서부터 출발합니다.

 

퀘스트, 상점 내 아이템 구매, 스토리 중 캐릭터들의 선택에 따라 포인트가 가감 됩니다. 등급에 따라 어떠한 시스템적 불이익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등급에 따른 과열된 반응은 없도록 해주십시오.

 

S 등급 포인트: 300 오버
A 등급 포인트: 201~299
B 등급 포인트: 121~200
C 등급 포인트: 71~120
D 등급 포인트: 31~70
E 등급 포인트: 30 이하





  퀘스트

 

메인 스토리가 없는 <월요일> 오후 12시 00분에 여러 개의 랜덤 퀘스트가 출력 됩니다. 기본적인 퀘스트 마감일은 금요일 오후 11시 59분까지이며, 아웃트로 일정이나 퀘스트 내용에 따라 마감일이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퀘스트 마다 수행 방식이 다르며, 출력되는 트윗에 수행 방법이 적혀 있어 확인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로그를 요구하는 퀘스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부가적인 커뮤니티 재미를 위한 컨텐츠로 반드시 수행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수행 시 각종 보상이 지급됩니다.




  재화와 상점

 

아카데미 재학 중 상점 시스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점은 성인 시기 때도 사용 가능하며, 일부 아이템들의 성능이나 가격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재화는 [골드]로 통일 합니다. [골드]는 메인 스토리 진행, 조사, 퀘스트 수행, 로그 정산을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캐릭터들은 실제 금화로 인식합니다.

 

로그 정산 | 공지 계정 DM으로 정산 보고 합니다.

  • 그림 로그: 깔끔한 선화 1컷 당 3 골드, 흑백/톤화/컬러 1컷 당 4 골드 | 비어 있는 칸이나 텍스트만 적혀 있는 칸은 카운팅 되지 않으며, 같은 컷의 복사/붙여넣기를 하여 연출된 컷은 1컷으로 취급합니다.
  • 글 로그: 공포 300자 당 3 골드 | 올림 처리는 하지 않으며 복수 로그를 한 번에 제출하더라도 각 로그 별 글자수 합침 없이 개별 처리 하여 정산됩니다. (ex- 2300자, 1000자 로그 시, 3300자로 처리하지 않음)



상점 및 아이템 사용법에 관한 더 자세한 시스템은 개장 이후 공개됩니다.



  조사

 

조사는 타임라인 조사, 그룹조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MPC 캐릭터들은 조사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그룹조사의 경우, 운영진 측에서 임의로 조를 편성하여 조사 시작 전 안내해드립니다. 조사는 조사계 DM으로 진행합니다.

 

  • 디엠방 제목 양식: [조사] n 조
  • 조사 양식: #조사 지문
    • ex) #조사 [폐허 건물/2층] 그림자를 조사한다. / #조사 이게 뭐지? (그림자를 조사한다.)
    • 조사는 한 번에 하나의 행동만 가능합니다. 이미 조사하여 어떤 오브젝트가 어디에 있는 것을 알고 있다 하더라도 순차적으로 조사 진행을 요구합니다.
      • ex) [서랍] [책상]이 있을 경우-> #조사 [폐허 건물/2층] 서랍을 확인한 뒤 책상을 확인합니다. (X)
      • ex) [서랍] 속에 [만년필]이 있는 걸 알 경우 -> #조사 [폐허 건물/1층] 2층으로 이동해서 서랍 속 만년필을 다시 확인합니다. (X)
      • 그룹 조사의 경우에도 가장 먼저 행동한 캐릭터를 기준으로 조사 내역이 출력됩니다.
      • 특정 경우에 한하여 여러 캐릭터의 행동 커맨드를 동시에 요구합니다.




  소식

 

[소식]은 커뮤니티 자체적으로 스토리의 일부가 복선으로 제공되거나 러너 분들의 서사 어필을 위한 제보를 통하여 송출됩니다. 공지 DM으로 신청받습니다. 내용의 경우, 커뮤니티 수위, 세계관 문제 등과 같은 이유로 운영진의 판단하에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소식]
      • 소문, 교내방송, SNS 등 다양한 방식, 다양한 매체로 소식이 전해집니다. 원하는 어필 방향을 추가로 이야기해주시면 관련 사항에 맞춰 출력해드립니다.
      • 매일 오후 3시 스토리계로 출력되며, 러너들은 전날 23시 59분까지 제보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소문이 나오지 않는 날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양식 [소식/매체 종류/내용(서술 자유)]




이능력 시스템



유물

 

『이것은 우리 기억의 일부입니다.』

스토리 진행 및 이벤트, 상점 아이템 등을 통해 캐릭터들은 조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유물의 원천이 되는 아이템을 획득하면 특수 조건으로 해금시켜 유물을 개방합니다.

유물 개방 시, 개방시킨 캐릭터는 유물의 주인이 되는 캐릭터의 기억을 엿보게 되며 일시적으로 유물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이 유물을 본래 주인에게 양도하게 되면 캐릭터에게 귀속되어 재양도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유물은 어떠한 시스템 이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정해진 디자인 요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유물의 이름은 하나의 상징으로 명명된 것일 뿐, 모양, 용도, 쓰임새 등은 오너님들 스스로가 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캐릭터가 유물을 인식하여 귀속된 순간 캐릭터가 원하는 바람대로 모양이 변화된다는 설정으로 이용됩니다.




  스킬

 

본 커뮤니티는 스킬제를 채택하여 모든 러너 캐릭터들은 설정을 기반으로한 커스텀된 스킬을 한 가지씩 배부 받습니다. 스킬은 1차 성장 시니어 기간부터 사용 가능하며, 분기별로 1회 사용 제한을 받습니다. 모든 스킬은 캐릭터 어필을 목적으로 제작되어 한 사람 한 사람이 활약하여 주목 받을 수 있기 위한 장치로 이용됩니다.

 

스킬은 크게 세 가지로, [일상], [조사], [전투]로 나뉩니다.

 

  • 일상: 스토리 시간 외의 시간대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상점, 퀘스트, 재화 관련하여 간섭 가능하도록 커스텀 되어집니다.
  • 조사: 조사 이벤트 중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스토리 상 중요한 아이템을 발견하거나 놓친 단서 얻기, 오브젝트 파괴 등 조사 관련하여 커스텀 되어집니다.
  • 전투: 레이드 이벤트 중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적군 공격, 절대 방어, 전 아군 회복 등 전투 상황에 관련하여 커스텀 되어집니다.

 

스킬 사용 양식: [일상, 조사, 전투 중 택1/스킬 이름]

  • [공지] DM 으로 보고합니다.
  • [전투] 스킬 중 일부는 레이드 전투 발생 시, ‘자신의 턴’에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레이드

 

레이드 이벤트는 전체 러닝 기간 중 총 3회 존재합니다.

 

아래 문서를 참고합니다.

https://untitled-world.tistory.com/entry/tutorial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