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튜토리얼 - 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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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만 알면 당신도 전투의 귀재!

 

 

시스템 문서의 전투 부분을 최대한 풀어 재정리하였습니다.

본 문서의 예시로 [스킬] 요소를 배제한 기본값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킬 사용과 효과, 스킬 사용 커맨드 양식에 관해서는 사전 조율 때 배부드린 디엠을 확인해주시고 그럼에도 어려움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DM 방문 부탁드립니다.

 

레이드 이벤트가 시작되면, 이름 앞에 [체력]을 표시해주세요. 전투 차감 값은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수정하도록 합니다.

 

MPC는 레이드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모든 조는 4~5인 팀으로 이동하며 전투에 참여합니다.

사망은 존재하지 않으며, 체력이 0이 된 캐릭터들은 전투불능 상태가 되어 레이드 중 어떠한 커맨드도 적용 받지 않습니다.

  • 본래 다음날까지 트윗 금지 였으나, 레이드 이후 메인스토리 진행이 있어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서사적으로 리타이어 됐음을 반영하기 위하여 하루 동안 이능력 사용 불가능 패널티를 얻게 됩니다. 이는 서사적인 장치로 이용되며 [스킬]은 메타 캐어필을 추구하는 커뮤니티 특성상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영향 받지 않습니다.

 

 

 

00 기본

마스 맵: 8x8 마스맵을 이동

  • 마스 레이드를 채택한 것이 아닌, 이동 가능한 마스맵을 채택합니다. 칸 마다 칸 식별번호가 부여되며 선언을 통해 이동 가능합니다. 마스마다 랜덤으로 적과 트랩이 배치 되어 있습니다.
  • 마스 하나가 지형과 장소를 내포하고 있으며 간단한 지문이 출력됩니다.
  • 마스 이동은 상하좌우로 1칸씩 이동 가능합니다. 혼선 방지를 위하여 한 번 선언 이후 5분의 텀이 존재합니다. 5분이 지나기 전에 장소를 바꾸거나 재선언은 할 수 없습니다.
  • 트랩 발동 시 팀 내 모든 캐릭터들이 트랩 값 적용
  • 애너미 조우 시 전투 시작

 

캐릭터

  • 기본 체력: 100
  • 공격 다이스: D20
  • 방어 다이스: D20

 

커맨드 양식

  • 이동: [이동] 현재 마스 > 다음 마스
  • 공격: [공격/지정대상]
  • 방어: [방어/지정대상]
    • 지정대상은 본인 이외에 다른 아군도 지정 가능합니다.
  • 도주: [도주]
  • 아이템 사용: 특별한 양식 없이 자신의 턴 때 사용 아이템 명시
  • 스킬: [스킬/대상(없을 시 생략)]
    • 스킬 양식과 타이밍에 경우 캐릭터들마다 상이하기에 배부된 것을 필히 확인해주세요.

 

모든 커맨드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양식 오류나 시간이 딜레이 될 경우 선언이 취소됩니다.

 

 

 

01 이동

  • 레이드 맵은 8x8 총 64칸의 마스 맵을 사용합니다.
  • 상하좌우 중 한 칸만 이동가능하며 이동 시 [5분 텀]을 요구합니다.

출력값이 아닌 [부기맨]을 기준으로 5분을 셉니다.

 

  • 마스 맵 중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는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 조사 커맨드를 사용하여 조사하면 출력되며, 이러한 조사 포인트는 조사 가능함을 알려드리는 문구가 있습니다. 조사 포인트가 아닌 곳을 조사할 시, 조사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사는 5분 텀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조사 중 5분이 지나 있으면 바로 이동 가능.

 

 

02 전투 조우 ~ 위치 정하기

  • 전투 시작 시, 전투 안내문이 나옵니다.
  • 이후 새로운 <전투 DM>이 만들어지며, 캐릭터들이 초대됩니다. 회의는 기존 조사 DM에서, 커맨드 입력은 전투 DM 방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진입 시 조우 알림

 

  • 전투방이 만들어지면 애너미 위치와 정보값이 출력됩니다. 
  • 애너미들은 Dn 다이스를 굴려 나온 번호에 따라 배치 됩니다. 적들의 순서 배치 이후, 러너 측에서는 상의 후 캐릭터들의 순서를 지정하여 전투 DM 방으로 안내해주세요.
  • 실제 전투 때는 애너미 정보가 기입된 스프레드 문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전투 DM 방 예시

 

 

 

  • 애너미 정보와 위치가 공개되면, 5분 이내로 팀 전원의 위치를 정해 안내합니다.
  • 미리 전투에 사용해야 될 스킬의 경우, 이때 양식을 지켜 [스킬] 커맨드를 보내주세요.
    • 검선, 리스토어, 이그니스, 카프리샤크, 코레 스킬은 이 타이밍에 사용합니다.

양식은 따로 없으며 알아볼 수 있게만 작성해서 보내주시면 됩니다.

  • 여기까지하면 모든 전투 준비가 완료됩니다.

 

 

03 전투 진행

  • 본 전투는 턴 제 전투입니다. 모든 인물들이 행동 선언을 끝낸 것을 1 페이즈로 정의합니다.
  • 순서에 맞춰 커맨드를 보내줍니다. 애너미의 경우, 운영진 측에서 직접 순서를 입력하며 캐릭터들은 꼭 자신의 순서에 맞춰서 입력해주세요. 5분이 지나면 해당 턴은 스킵되어 다음 차례로 넘어갑니다.
    • 로미오, 로즈, 리베, 스콜피온, 칼리오파, 타키온, 테라포사 스킬은 자신의 턴이 왔을 때 스킬 커맨드로 사용합니다.
  • 모든 커맨드 송출 이후 다이스 값에 대한 판정 결과를 안내드립니다. 이때 '순서'에 따른 다이스 값이 바로 적용됩니다.
  • 1 페이즈 내에 [전투 불능] 상태가 되어도 모든 다이스 값은 적용 되며, 다음 페이즈부터 전투 불능 캐릭터들은 탈락되어 뒷 순서가 앞당겨집니다.

 

CASE 1

애너미 위치가 우연히 모두 짝수가 되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배치가 되었습니다. 애너미가 앞쪽 번호로 몰릴 가능성O

 

  • 기본적으로 선행동에 대해 후행동이 간섭할 수 없습니다.
  • 특히 [방어] 커맨드에 대해, 미리 방어를 하지 않는 이상 공격 값에 대한 방어가 불가능합니다.
  • 따라서 위 행동에 대한 다이스 값과 최종값은 다음과 같이 정산됩니다.

2번 순서였던 북치는 토끼의 [공격]을 3번 순서인 제뉴어리의 [방어] 적용 X

실제 레이드에서는 [남은 체력] [공격값] [방어값] 등으로 더 정확히 기입될 예정입니다.

 

 

요약본

 

 

CASE 2

 

  • [제뉴어리]의 방어는 [북치는 토끼]에 간섭할 수 없습니다.
    • 북치는 토끼 데미지는 온전히 부기맨의 방어값으로 적용 데미지 3
  • [제뉴어리]의 방어는 [비버2]에 간섭할 수 있습니다.
    • 비버2 공격과 제뉴어리 방어 차이값 5만큼 부기맨의 방어값으로 처리
    • 이미 북치는 토끼의 공격으로 방어값 0 때문에 데미지 5
  • [단서]의 방어는 [북치는 토끼], [비버2]에게 간섭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20 다이스 값 무효

부기맨 최종 데미지 8 적용

 

 

 

04 아이템 사용

  • [고무닭]과 [강제 전송 장치]는 자신의 턴 때 사용하는 아이템입니다. 활용이 헷갈릴 수 있다 여겨 따로 안내드립니다.
  • 기본 아이템 사용 양식은 없으며 자신의 턴 때 아이템 선언과 아이템 명칭을 알아볼 수 있게만 해주시면 됩니다.
  • 모든 아이템들은 1회성이며 운영진 측에서도 아이템 효율이 아주 좋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캐릭터들의 스킬을 부각시키기 위해 성능 하향을 의도하여 제한을 둔 것이기에 양해해주시면 감사합니다.

 

 

CASE 1 - 강제 전송 장치

  • 턴제 전투상 애너미 위치가 앞 순서에 오면 [방어]가 어려워 불리해질 때가 있습니다.
  • 애너미 위치 공개 이후 캐릭터들의 위치를 정하기 때문에, 앞 순서에 배치된 애너미들의 위치를 제외하여 캐릭터들의 위치가 들어갑니다.

앞 순서를 모두 차지해버린 애너미들

 

  • [강제 전송 장치]는 Dn 다이스를 굴려 애너미 위치를 재설정 하기 때문에, 아이템 사용 후에도 애너미들의 위치가 중복될 수 있습니다.
  • 페이즈 정산 이후 새로운 전투 페이즈 시작 전 위치를 재설정 그 후 전투에 돌입하게 됩니다.

여전히 2, 3 위치를 점령한 비버들

해당 이미지에 비버2는 체력이 0이 되어 본래라면 리타이어가 되어 위치 재설정 때 제외됩니다.

애너미들의 중복 위치 설정을 보여드리기 위한 이미지이기 때문에 넣어졌습니다.

 

 

CASE 2 - 고무닭

  • 고무닭 성능이 다소 상향 되었습니다.
    • 기존: 공격 전 사용해야 어그로 적용 -> 수정 후: 사용 시 순서에 상관 없이 어그로 적용
  • 고무닭 사용 시, 일반 방어 다이스값이 적용되어 방어값이 상쇄됩니다. 단, 다른 캐릭터들의 [고무닭] 사용자를 향한 방어값은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부기맨의 고무닭 사용

  • 앨리스 는 [비버2]②와 [비버1]③의 공격에 간섭 가능합니다.
    • 따라서 앨리스 방어 4로 비버2와 비버1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 4 - (6+4) | = 6 대미지
  • 제뉴어리④ 는 [비버2]②와 [비버1]③의 공격에 간섭할 수 없으나, [북치는 토끼]⑥의 공격에 간섭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제뉴어리의 방어 10으로 북치는 토끼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 10 - 10 | = 0 대미지
  • 부기맨⑤은 고무닭 사용으로 모든 어그로 방어값에 대한 자신의 방어 값을 적용 받습니다.
    • 6 대미지, 0대미지에 대한 고무닭 방어값으로 1 대미지 감소 = > 총 5 대미지 적용
    • 따라서 부기맨의 기존 체력 97 -> 92 정산

 

 

06 도주

  • 자신의 차례 때 선언이 가능하며, 팀 내 한 사람이라도 도주의 성공할 시 즉시 도주할 수 있습니다. 도주 후 반드시 이동 선언을 해주십시오.
  • D20 다이스를 굴려 8 이하로 나오면 도주가 성공합니다.
  • 도주 후, 전투가 일어났던 마스에 재접근 시, (마지막 전투 체력 수치 + 20) 만큼 애너미가 회복 후 대치됩니다. (캐릭터들은 해당X)

 

 

07 기타

  • 애너미를 모두 쓰러뜨리고 해당 마스에서의 전투를 승리할 시, 퇴치 보너스가 지급됩니다.
  • 전투 중 애너미의 스킬로 인한 도주 불가능/다이스 디버프/스킬 금지/아이템 사용 금지 등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시니어 토-일 레이드 중에는, 일요일 레이드 시작 시, 토요일 레이드에서 체력을 20 회복한 상태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 오류는 해당 DM 방에서 즉석으로 말씀해주시면 확인 후 수정됩니다.
  • 단델리온, 아수라, 아틀란티스, 퍼핏은 전투 레이드가 예정 되어있는 날에 미리 보고 합니다. 보고 한 날에만 스킬이 적용되기 때문에 숙지 부탁드립니다. (토요일에 사용했으면 일요일에 사용 불가)

 

 

 

그 밖에 문의사항이 있을 시 DM으로 찾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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